본문 바로가기

각종 테스트 & me

[MBTI] INTJ 관찰기

블로그 접속통계를 한번 봤다. 어떤 키워드로 여기 들어오는지가 나오는데, 


의외로 INTJ를 쳐서 들어오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intj에 대해 따로 글을 쓴 적은 없던 것 같고, 단지 J유형의 생활방식이 부러워서 intj와 intp를 비교하는 내용을 살짝 언급만 했던 것 같은데...

아늬, 어쩌면 내 유형일 수도 있는 ENTP보다 오히려 INTJ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더 많았던 것이다 하하하하;; 



움 아무튼 intj들이 카페 등에서 활동을 잘 하지는 않지만, 스스로의 유형에 꽤 관심이 많은 것 같다.

사실 이해한다. intp나 intj나 entp에 비해서 스스로에 대한 내적 갈등이 좀 더 크달까.





아무튼, intj가 여기 들어와서 '어머시발 아무것도 없네ㅇㅇ 시간낭비 쩔ㅇㅇ' 하고 갈 것을 생각하니 조금 안타까워서,

intj에 대한 이야기를 가볍게 써 보려고 한다.


참고로, 자주 접하는 지인 중 intj가 없다. 스아실 있긴 한 것 같은데 확실치는 않다. 정식 검사를 해 본 것이 아니니까.

그래서 아래 쓰는 내용은, 확실히 INTJ는 맞지만, 나와 가깝지는 않은 사람들을 표면적으로 관찰한 내용을 쓴 것이다. 일반화할 수 없는 관찰기.

intj 님들이 지나가다 이거 보시면 '까셈 이거 아님. ㅇㅇㅇ임' 등으로 댓글 달아주면 감사하겠다. 물론 '맞음ㅇㅇ'이라고 해도 된다.

그런다고 해서 뭐 글 내용을 바꿀 건 아니지만. 그냥 나의 인간 이해도를 높여주어 내가 감사하게 될 뿐.




1. 

일단, 내가 관찰한 INTJ들은 겉으로 보기에 표정이 굳어있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래서 아마도 INTJ를 보고 첫눈엔 다가가기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었을 듯하다. 저 사람 까다로워 보인다랄까. 아니면 꼰대st.느낌이랄까. 사진찍을때도 어딘가 굳은 표정으로 나오기 쉽다.

근데 내 눈으로 보기엔, 권위의식 이런게 아니라 그냥 단순히 긴장하는 것 같았다. 오히려 좀 수줍은 고양이 삘이 느껴졌음. 약간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그냥 가만히 있다가 보니 어색한 것 같은 그런 느낌. 


2.

어떤 INTJ들은 좀 더 소셜하게 행동하는 경우들도 있었다. 아마 그럴 필요가 있어서였겠지만. 되게 외향적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여전히 굳어있는 느낌이 있다. 그 외향적 행동이 필요에 의해 그렇게 행동하는 느낌. 연기라는 건 아니고 살짝 무리하는 느낌.


※ 참고로, INTP들은 표정이 굳어있진 않았고.. 그냥 눈동자가 좀 정신이 없다. 특유의 눈 흐리게 뜬 멍한 표정들이 있다.

....아 나도 종종 가만히만 있으면 '또 멍때린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키보드만 안두들기면 무해한 사람으로 보일텐데. 쿨럭.



3.

말할 때, INTJ는 상당히 효율적으로 말하는 듯했다. 말투와 태도도 명확하다. 문제는 다수와 핀트가 다르다는 것. 이야기하는 레벨 자체가 달라서 사실상 대중적으로 이해받기 힘들 것 같았다. 이때 대중 다수가 SF였다. (아마 다른 상황같으면 이야기 자체를 안 했을 지도 모르겠다. 나도 종종 이해 못 받을 얘기는 안 꺼내거나 드립화하기 때문에.)

언어가 정제된데다 태도도 명확하고, 표정이 아무래도 자연스럽지 못한?! 느낌이라서, INTJ의 말을 듣던 사람들이 그들을 어려워하거나 불편해하는 듯도 했다. INTJ들은 그런 사람들의 이런 반응을 은근히 의식은 하고 있는 듯. 미묘하게 맺음말의 말투가 변했음. 의식한다고 해도 의견을 바꾸거나 하진 않겠지만.



4.

아무튼 내가 관찰한 intj는 겉으론 안 그렇지만, 알고보면 상당히 인간적인 것 같은 느낌

인간관계에 대해 속으로는 그래도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같았다. 인간관계 자체를 개인에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음에도, 필요에 의해 신경은 쓰고 있으며, 사실 속으론 외로움이 있는 것 같다.

어떤 intj분에 대한 예상치 않은 발언을 해서 그 분을 좀 놀라게 했더니, '어떻게 알았냐'며 그때까지 굳어있던 표정이 순간적으로 확 풀리더라고. 갑자기 방어막이 1초간 걷힌 느낌.




후... 아무래도 INTP와 INTJ의 차이를 비교한 유명 짤 하나가 계속 생각나는군



INTJ : coldest human being

INTP : warmest machine


그러니까, 인간 vs 기계.





p.s. 

일반화 금지. 그렇지만 유형무용론도 금지.

그럼에도 이것은 유형에 대한 설명도 아닌 개인관찰기.

결론은 유입키워드통계에 intj가 많은 걸 보고 그냥 주절거려 본 뻘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