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물들/기타 일상 잡것들 리뷰

[앱] 용사여 일어나세요: 생활관리앱 해비티카 설정_아바타,습관


에 그러니까 http://intpland.tistory.com/508

이 글에 이어서 쓰는 글이다.

설명충 놀이도 나중이 되면 안 할 것 같아서 지금 한꺼번에 써 보려고.

 


먼저, 지난 번 글을 잠시 복습하면, 해비티카 시작하는 건 세 단계다.





그러니까 그냥 habitica.com 혹은 habitica 앱 찾아서 받은 후에, 

-> 1. 자기 캐릭터 외모 설정 하고 

-> 2. Tasks, 곧 1) 내가 매일 해야하는 일(dailies), 2) 습관들일 행동(habits), 3) 일회성 할일(to-dos)들을 기록한 다음에 

-> 3. 위의 1)2)3)의 일(tasks)들을 할때마다 '나 이거 했쪄요'하고 한 일에 쳌하면 경험치 증가, 레벨업되며 존나 보람을 느끼게 된다는 슷토리가 되겠다. 물론 안 하면 체력이 떨어지다가 나중에는 뒈짐ㅋ. 




참 쉽죠?



그래도 여기선 설명충 놀이 하기로 했으니께, 

실제로 해비티카 앱을 받아서 설정해보겠다ㅋ. 



1. 자기 캐릭터 외모 설정


가입과정 이런건 생략이다. 알아서 한다. 

단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로그인 ID랑 캐릭터의 닉네임은 서로 다른 거다. 이거 헷갈리면 나중에 파티원 초대할 때 혼돈이 찾아오니(이름 검색해도 안나와서 ????됨), 나에게는 로그인 ID와 닉네임의 두 종류가 있다는 것을 일단 기억해두자.


음 여하튼 가입을 하면, 나의 아바타를 설정하라고 한다. 보다시피 안타깝게도 별로 선택의 여지가 없으므로 알아서 칠하고 골라라.



 거기서 거긴데 그냥 알아서 해라.jpg




1-보너스스테이지. 관심영역 설정하기

캐릭터를 설정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서 '참 잘 했어요~. 근데 넌 이 앱을 통해 어떤 일을 수행할 거임?'

뭐 이런 취지의 질문이 나온다.





이 질문은 그냥 이번에 앱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새롭게 추가된 건데,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영역에 대한 할일/습관 리스트 샘플이 자동으로 몇 개 설정되더라.

예를 들어 'School'에 쳌하면, 공부하기/미루기 습관, 숙제하기, 뭐 이런게 자동으로 내 할일 영역에 추가가 됨.

아마 초보자들이 우왕좌왕하니까 가이드라인으로 추가한 단계임. 여기서 설정한 샘플 tasks를 고쳐서 자신의 실제 할일 혹은 Tasks(habits, dailies, to-dos)를 설정해도 뭐 갠춘하고 알아서 하시면 된다. 별로 안 중요.



2. Tasks, 곧 1) 내가 매일 해야하는 일(dailies), 2) 습관들일 행동(habits), 3) 일회성 할일(to-dos)들을 기록


이제 하이라이트다. 내가 일상에서 해야하는 각종 일상작업, 습관, 할일을 기록하는 코너다. 



에에... 친절한 설명충 모드로 돌아가면, 

RPG의 가장 큰 기쁨은 돌아다니는 몬스터 쳐 잡아 죽이고 퀘스트를 수행해서 내 캐릭터를 힘세고 강하게 키워나가는 것이며, 그 기본이 곧 레벨업. 그리고 레벨 업을 하려면, RPG게임이 흔히 그렇듯 경험치를 쌓아야 한다.


Habitica에서는 내가 설정한 (1) 습관(habits), (2) 매일 할 일(dailies), (3) 일회성 할 일(to-dos)을 잘 수행하면 경험치와 돈을 얻는다. 그리고 경험치가 쌓이면 렙업하고 렙업하면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지. 돈(gold)는 모았다가 방어구나 무기, 의상, 포션 등을 사고. 만약에 못 수행하면? 나쁜 습관행동을 하거나, 매일 하루가 끝날때까지 할 일(dailies)을 다 못하면 님의 헬스(HP)가 깎임. 그렇게 계속 깎이다 보면 님은 사망합니다ㅋ ㄳ. 

이게 해비티카 게임의 기본이자 전부다. 

물론 파티결성, 퀘스트, 챌린지, 길드참여 등 다양한 소셜 옵션들이 있지만 이 게임의 기본은 저 세 가지를 잘 수행하면 나의 현실도, 나의 캐릭터도 모두 선방하게 된다는 원리라고 보시면 되겠다.



움 그럼, 습관, 매일 할 일, 일회성 할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 살펴보자.

하단에 Habits, Dailies, To-Dos 등 메뉴바가 있다. 먼저 Habits를 눌러보자. 

(앞에선 dailies에 1번을 매겼는데 habits가 먼저 나오니 은근슬쩍 순서를 바꿔 habits를 먼저 설명하겠다)



(1) habits(습관) : 해당 행동을 할 때마다 수시로 누르면 된다. Positive인 습관을 누르면 경험치 증가, Negative한 습관을 누르면 Health가 감소한다.


습관은 그냥 내가 갖고 싶은 좋은 행동들/ 혹은 떼어버리고픈 나쁜 행동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깨 펴고 걷기' (차후 익히고 싶은 조흔 습관)

'밤 10시 이후에 정크푸드 쳐먹기' (차후 없애버리고 싶은 나쁜 습관)

이딴 게 있겠다.

익히고 싶은/고치고 싶은 습관행동을 입력하려면 우측 상단의 커다란 쁘라스 버튼을 누른다. 이 버튼을 처음 누르면, 설명충 아저씨가 튀어나와 이 버튼이 뭔지 막 설명해줄 것이다. 다음에 또 설명하지 말라고 Got it을 눌러주기 바란다.

그러므로 사실 내가 설명충 굳이 안 해도 되는데 왜 난 이 짓을.... (잉여)






쁘라스 버튼을 눌렀다면 아래와 같이 내 습관(Habit)을 설정하는 화면이 뜰 것이다.

소우루의 곱추인 나는 어깨펴고 걷기를 습관으로 삼고 싶어졌다. 그래서 '어깨펴고 걷기'를 입력했다.



옵션 중에 notes는 상세 설명인데 하다 보면 절대 안 보게 되니까 안 적어도 되고, 


- difficulty라는게 있다. trivial-easy-medium-hard 순으로 돼 있는데, 쉬울수록 달성해도 경험치가 조금 올라가고, 어려울수록 달성하면 경험치가 많이 올라간다. 어깨 한 번 펴는 건 쉬우니까 easy로 했다. (대체로 trivial이라 생각할텐데 나는 꿈과 희망을 위해 사소한 행동에서도 경험치를 더 많이 얻기로 했ㅋ음ㅋ. 그렇다. 순전히 님 맘이다.)


- actions에 positive(+)와 negative(-)가 있는데, 긍정적인 습관은 positive에 체크하고, 부정적인 습관은 negative에 체크한다. 어깨 펴는 건 내가 갖고싶은 긍정적인 습관이니까 positive에 체크했다. '밤 10시 이후에 정크푸드 쳐먹기'는 고치고싶은 부정적인 습관이므로 negative에 체크한다. positive에 체크해서 저장한 습관은, 차후에 항목을 누를 때마다 경험치가 증가하고, negative에 체크해서 저장한 습관은 차후에 항목을 누를 때마다 health가 감소한다. 


 positive와 negative 둘 다 동시에 설정할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은 경우.


      

     그렇다. 지각습관이 있는 사람의 경우, 제 시간에 도착하면 경험치를 주고(positive) 지각하면 health를 깎자. 


habit은 요런 식으로 설정할 수 있다.

그럼 다 설정한 Habit 화면을 보자.



네, 이렇게 되겠다. 

밤 10시 이후에 님이 정크푸드 쳐먹을 때마다 저 노란색 마이나스 버튼을 눌러주시고, 

어깨 펴고 걸을 때마다 노란바탕 쁘라스 버튼을 눌러준다.

그리고 지각할 때마다, 첫 번째 항목에서 마이너스 버튼을 잘 눌러주고, 제시간에 도착할 때마다 첫 항목에서 쁘라스 버튼을 잘 눌러주면 되는 것이다.




생각보다 너무 길어서 Dailies와 To-dos 설정은 다음에 쓰겠다. 헑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