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물들/기타 일상 잡것들 리뷰

서피스프로4에 우분투 설치 분투

멀쩡히 윈도우즈로 잘 돌아가던 서피스 프로 4에 우분투를 설치하기로 했다.

문제는 리눅스를 써 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혹시 리눅스 알못러들이 서피스에 우분투를 설치하려 한다면,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기록을 남기는 중이다.

1. 왜 우분투를 설치했나

내 목적은 홈어시스턴트(Home Assistant, 이하 HA)를 사용해보는 것이다.

HA는 홈iot 플랫폼 중 하나다. 안드로이드 유저들은 보통 smartthings를 많이 사용하고, 애플 유저들은 홈킷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다가 내가 할 수 없는 일이 생기면 HA로 갈아타게 된다고 한다. 그만큼 자유도가 높다더라고. 대신에 이상한 코딩을 잔뜩 해야하는 것 같지만... 뭐시발 그건 닥쳐서 생각해야짘ㅋㅋㅋㅋ

소박하게 윈도우즈에서 가상환경/가상머신(Virtual Machine, VM)을 통해 홈어시스턴트를 써 보려 했다. 이건 홈어시스턴트 홈페이지나 유튜브나 기타 카페 글 등등에 많이 나와 있다. 걍 따라 했는데, 안되더라고. ㅋ

그러면 두 가지 선택지가 남는다. 윈도우즈를 밀고 리눅스를 깔아서, 리눅스에서 도커라고 하는 환경을 띄워 거기서 HA를 실행하는 것이 있고, 그냥 HA를 OS로 깔아버리는 방법이 있다.

웬지 HA만 여기 까는 건 억울한 느낌이 들어서? 리눅스를 깔기로 했다.

왜 하필 우분투인가. 알다시피 리눅스는 여러 변종들이 존재한다. 오픈소스니까 뭐 어쩔 수 없다. 그 중에 HA에서 정식 지원하는 리눅스는 데비안이다. 근데 걍 데비안을 깔기 싫더라고ㅋ. 그나마 우분투랑 데비안이 제일 비슷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왜냐하면 동시에 같이 카테고라이즈 되어있길래), 사람들이 우분투를 많이 쓰기도 했다. 사용자가 많아야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우분투로 서피스 관련 드라이버가 있는지 찾아보니 다행히도 나오길래, 우분투로 결정!

 

2. 우분투 설치디스크(부트로더) 준비

우분투 설치를 담당할 설치디스크, 다시 말해 우분투 설치파일 이미지가 담긴 sd카드/소위 유에스비를 준비해야 한다. 3.xx 기가바이트 용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최소 4기가 이상 용량 갖고 있는 것을 이용하자.

먼저 Ubuntu Desktop이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https://ubuntu.com/download/desktop

 

Download Ubuntu Desktop | Download | Ubuntu

Ubuntu is an open source software operating system that runs from the desktop, to the cloud, to all your internet connected things.

ubuntu.com

이거 받고나서는 이미지 구워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d카드에 구워주면 됨. 나는 이미지 구워주는 프로그램으로 발레나 것을 사용했음. 그냥 이뻐서. https://www.balena.io/etcher/

 

balena - The complete IoT fleet management platform

Infrastructure and tools to develop, deploy, and manage connected devices at scale. Your first ten devices are always free.

www.balena.io

select image에서는 다운받은 우분투 파일, select drive에서는 설치할 sd카드/usb를 선택해 주면 됨. 여튼 그러면 시간이 좀 걸리지만 알아서 구워짐. 완성되면 이제 우분투 설치디스크가 완성된 것.

 

3. 바이오스 셋업 변경

서피스를 끄고, 볼륨키(기기 상단에 달린 물리적인 키) +방향으로 누른채 전원버튼을 눌러 서피스를 켜자. "써피쓰" 이런 영어 글자가 나타나며 켜지면 볼륨키 누르고 있던 손을 떼 줌. 그러면 바이오스로 넘어감.

- 부팅 디스크 순서를 usb가 제일 위에 오게 바꿔주자.

- security login인가 하는 옵션이 있는데(생각 안 나고 귀찮아서 안 쓰겠음) 그거 꺼줘야 됨. 메뉴에는 윈도, 서드파티, 사용안함 이런게 나오는데, 사용안함으로 지정.

 

4. 그리고 우분투 설치 유에스비를 꽂고 설치.

윈도우를 안 밀고 유지하는 옵션도 있던데 나는 귀찮아서 밀어버림. 뒷일은 나중에 생각할 것임. 여기까진 평화로움.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