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 눼, 헷갈리는 INTP와 INTJ 둘의 차이에 대한 글을 퍼왔습니다. 틈틈이 수집하고 있죠.

결론부터 말하면 여기 아래 세 개의 포인트는 그럴듯하긴 한데 제대로 짚어내지 못한 것 같아서 저는 납득하진 못함. 

그렇지만 참고삼아 써 두겠음.


'나는 방도 잘 치우고 정리도 잘 하고 결정 내리는 것도 잘 하는데?' 라고 해서 너님이 꼭 P가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이것은 J스러운 행동유형이긴 하지만, 살면서 학습된 것일 수도 있쟈나염. 

선천적으로 내가 INTP인지 INTJ인지를 판별하려면, 정리 잘하고 잘 치우고 이딴 걸 보기보단 심리구조의 위계를 보면서 구분해야 합니다.


심리 구조 위계라고 하니까 뭔가 좀 있어 보이는데, 그냥 

INTP : 1) 내향사고 2) 외향직관 3) (내향)감각 4) 외향감정

INTJ : 1) 내향직관 2) 외향사고 3) (내향) 감정 4) 외향감각


머 이런 순서대로 심리 기능들이 작동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둘은 P/J만 다른게 아니라 그냥 매우 다른 유형이라는 것이죠.

참고로 3)의 (내향)에 괄호를 쳐 둔 이유는, 3차기능의 외내향은 따지지 않는다는 그런 주장이 있어선데... 뭐 이건 넘어감



아무튼 출처의 글은 INTP와 INTJ의 심리구조 위계가 다름에 따라, 둘이 어떻게 다른 특성을 보여주는지...를 추정(인 것 같음)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맞는지 틀리는진 난 모름ㅋ



----------------------------------------------------------------------------------------------

출처 : http://thatintp.tumblr.com/post/14923194920/intp-vs-intj





1. 내향직관 / 외향직관의 차이

INTJ:

네, INTJ의 주기능은 내향직관입니다. 그래서 종교든 뭔 이즘/주의든간에 어떤 종류의 내적 신념을 강려크하게 품고 있을 가능성이 크죠. 내향직관 하면 또 신념 아닙니까. 어떤 절대진리류의 신념. 구축된 정답. 그리고 여기에 비논리적으로 위배되는 말을 하면 너님은 비난당하기 쉽다고 함.


INTP:

이분들의 세컨기능이 외향직관이죠. 외향직관은 여러가지 가능성들을 서로 연계하는 것에 뛰어나죠. 그래서 미래지향적이고 잠재 가능성을 떠올리는 등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의 정답이 아니라 여러개의 차안을 고안해내는 타입이랄까.(entp도 이 점 공통)


- 그래서 INTP는 과학, 발명, 창의, 발견, 철학, 설명 등과 연관 / INTJ는 창업, 무역, 산업, 금융, 교회 등과 연관....이라고 함. 

(무슨 얘길 하고 싶어하는 지는 대충 알겠는데 비약이 너무 심해서 타당하지 않은 결론인 듯)


2. 4차 외향감각과 외향감정의 차이.

INTJ는 4차기능 혹은 열등기능이 외향감각(Se), INTP는 열등기능이 외향감정(Fe) 입니다. 그래서 INTJ가 INTP쪽보다는 무의식적으로 좀 더 세속적이고 돈벌이가 될만한 곳, 감각적으로 쵸큼 위험해보이는 곳을 찾는다던지 뭐 그러기 쉽다네요. 외향감각이 스포츠라던가 그런 직접 신체를 움직이는 무엇인가와 연관이 되다보니. INTP는 외향감정이 무의식이다보니, 흥분되고 즐겁고 발랄한 환경을 찾아다닌답니다.


3. 3차 내향감각과 내향감정 기능의 비교

Intp는 내향감각(Si)이 3차입니다. Si는 몸이나 신체의 기능, 감각기능에 대한 것. Si를 잘 기능하게 하려면, 몸을 건강하게 해야함. 근데 신체 건강에 큰 관심이 없다면 너님은 INTP가 아니기 쉬움. 

INTJ는 Fi가 3차. Fi는 애정, 도덕 등을 관할. Fi때문에 INTJ들은 누군가 애정의 대상을 항상 갖고 있거나, 사람들을 좋아하려는 동기가 있음. 안그렇다면? 너님은 INTJ가 아니기 쉬움. 


--> 이라는데 이것도 뭔가 동의하기가 힘들군요. 내향감각이 외향감각과 혼돈되는데?


------------------------------------------------------------------------------------------------


뭐 감정에 대해서 둘의 차이를 말하자면, 

일단 상대적으로 깊이 0상대에게 감정을 품을 수 있는 건 Fi때문에 INTJ 쪽이 아닐까 동의는 해 봅니다.INTP의 (열등) Fe는 깊은 감정을 품기보다 자기 감정을 (약간 미숙하게 표현하는데 더 중점을 두겠죠. 어느날 갑자기 절제 안되는 화를 폭발시킨다거나. 움. 주로 분노폭발(정당하지 못한 것에 대한)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을까 싶긴 하다는. 그에 비해 감정표현 면에서 INTJ쪽이 훨씬 잔잔할 듯하고요.



딱히 동의는 못 하지만 그냥 썼으니까 올려는 봄.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