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물들/기타 일상 잡것들 리뷰

[앱] 용사여 일어나세요: 생활관리 앱 해비티카 설정_dailies,to-dos

(약간 제정신이 아닌 상태에서 쓰고 있으므로 나중에 수정할 수도 있는 글이 될 듯 ㅋ)


http://intpland.tistory.com/508

http://intpland.tistory.com/509


여기서 이어지는 글이다. 

이전 글은 너무 길어서 내 맘대로 잘랐다.

이전 글에서 설명한 건 아래 3단계 중 빨간칠한 부분까지였다.


--------------------------------------------------------------------------------------

그러니까 그냥 habitica.com 혹은 habitica 앱 찾아서 받은 후에, 

-> 1. 자기 캐릭터 외모 설정 하고 

-> 2. Tasks, 곧 1) 습관들일 행동(habits)2) 내가 매일 해야하는 일(dailies), 3) 일회성 할일(to-dos)들을 기록한 다음에 

-> 3. 위의 1)2)3)의 일(tasks)들을 할때마다 '나 이거 했쪄요'하고 한 일에 쳌하면 경험치 증가, 레벨업되며 존나 보람을 느끼게 된다는 슷토리가 되겠다. 물론 안 하면 체력이 떨어지다가 나중에는 뒈짐ㅋ. 

---------------------------------------------------------------------------








그럼 2) dailies와 3) to-dos 설정 및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써 보려고.


(2) dailies(매일 할 일) : 내가 매일 혹은 정기적으로 해야하는 일이다. 매일 하루가 끝나기 전까지 했는지 여부에 체크한다. 하루가 끝나는 시점에 내가 한 일들은 경험치와 돈으로 환산되고, 내가 못 한 일들에 대해서는 health가 깎인다.



예를 들어, 

'매일 샤워하기' (매일 할 일)

'집 청소' (일주일에 2번 하기)

이런 걸 정기적으로 하기로 결심했다고 치자.



habit과 마찬가지로 dailies 탭에서 우상단 쁘라스 버튼을 누르면 dailies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먼저 '집 청소'를 등록해보겠다


- 옵션 중에 프리퀀시가 있는데, 이건 얼마나 자주 이 일을 하는지 체크하는거다. 나는 수/일요일에 청소를 한다고 설정함. 매 2일에 한 번.. 이런 식으로 설정할 수도 있음. 



집청소 라는 항목을 입력했다. 12월 25일부터 시행하는 걸로 한다 ㄷㄷㄷ




- 옵션에 difficulty가 등장한다. 어려우면 경험치를 많이 떨구고 데드라인까지 못 해냈을 때 데미지도 크다. 쉬우면 경험치를 적게 떨구고 데드라인까지 못 해냈을 때의 데미지도 적다. 집 청소는 어려우니까 나는 hard라고 설정했다. 내 맘이다.


- 아래에 Checklist가 있는데, 이건 입력 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 집 청소라는 일의 세부 항목들을 입력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 세부항목을 달성할 때마다 하나씩 체크하고, 마침내 다 달성했을 때 집청소 전체 항목에 체크하면 된다. 항목 중에 하나만 체크하고 전체 달성에 체크해도 된다. (예를 들어, 진공청소기만 체크하고, 집청소 란에 체크해도 일단 일은 한 걸로 돼서 헬스 깎이진 않는다.




  

   

  우측의 0/3이라는 회색 배경 버튼을 누르면, 체크리스트가 뜬다. 현재는 3개 중 하나도 안 한 상태라 0/3이라고 뜬 거다.jpg





체크리스트 중, 한 일에 하나씩 체크해 나가면 되고, 집 청소가 완료되면 메인인 진한 회핵 '집청소' 버튼을 누르면 일이 완료된 걸로 처리된다.seolmyungchung





한 가지 팁이라면, 체크리스트를 많이 입력하고, 여기 하나하나 체크하고 데일리태스크에 최종체크하면 경험치가 존내 많이 쌓인다. 렙업의 지름길이라 하겠다. 근데 잊어버리고 '먼지떨이', '진공청소기', '스팀청소기' 등 체크리스트에 하나하나 체크를 안 한 상태에서 그냥 메인 '집청소' 버튼 눌러버리면, 경험치가 조금밖에 안 쌓이니 주의.




샤워하기를 입력해보겠다. 설명은 귀찮아서 그림만 캡ㅋ쳐ㅋ. 






그럼 궁금한 점이 생길 거다.


Q: 하루는 언제 끝나나요? 그러니까, 저 dailies는 몇 시까지 해치워야 하는 거임? 

A: 내가 설정한 시간에

하단의 Menu 버튼을 누르면, 설정(Settings)가 하단에 보이는데, 거기에 Custom Day Start라고 언제가 하루의 시작인지(= 매일 몇 시까지 나의 데일리를 끝내야 하는지)를 설정할 수 있음. 디폴트는 자정이라고 하는데 여하튼 맘대로 바꾸면 됨. 

그리고 거기 보면 '너 데일리 이제 해야하지 않겠니?'라고 매일 같은 시간에 리마인더 알람을 보낼 수 있다고 함. 디폴트는 저녁 7시로 돼 있는 듯한데 그것도 마음대로 바꾸면 됨. 




(3) To-dos(할 일) : 이건 일회성으로 할 일들을 말함. 그냥 입력해두고 다 하면 쳌하면 됨. 안 한다고 헬스가 깎이진 않는데, 그냥 다 하면 경험치가 오름. 단지 지우기 전까지 안 없어짐. 기한이 지나면 시뻘겋게 표시되고.



할 일은 그야말로 그냥 일회성의 할 일이다.

.... 그런데 살다 보면 이 할 일 란에 가장 많이 추가하게 되더라고. 사람이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진 않고 수시로 터지는 것들이 많으니까.

대체로 장기 프로젝트나 업무들을 거의 투두에 입력하게 됨.



difficulty 등 옵션은 앞에서 다 얘기했고, 똑같으니까, 귀찮아서 그림은 안 붙임ㅋ. 


움 내 경우, 하기 싫지만 언젠가 해야하는 일회성 업무같은거 여기 많이 입력해 둠. 

하기 싫은 것일수록 Hard로 설정해두거나 세부 checklist 항목들을 많이 입력해서, 한 번 해내면 경험치가 존내 많이 쌓이게 만들어 둠. 

그래야 조깥은 일에서도 조금의 보람을 찾을 수 있ㅋ음ㅋ. 





여하튼 이 세 가지를 갖고서 경험치 쌓고, 못 하면 헬스를 잃고 그러면서 캐릭터를 성장시켜 가는 겁니다. 레벨이 오르면 다음 렙업까지 필요한 경험치 요구량도 늘고, 헬스도 늘고 그러니 안심시떼쿠다사잉.



아래는 예상 질답임ㅋ. 

----------------------------------------------------

Q: 내가 존내 게을러서 데일리를 막 안 하고 냅뒀더니 헬스가 반으로 줄었어요. 헬스 늘리는 방법 없나요?

A: 1) 돈이 있으면 골드를 주고 가게 가서 potion 사먹으면 헬스가 조금 늘어남.

   2) 돈이 없으면 to-dos라던가 positive habit을 마구 실천해서 렙업을 합니다. 렙업하는 순간 health가 끝까지 차거든요.



Q: 내가 여행을 가야 하는데, 여행가서까지 해비티카를 할 순 없는뎁쇼? 시발 그럼 나 데일리 못해서 날마다 헬스 깎이다 뒤지는거임?

A: 그럴 때는 Tavern에 가서, Inn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Inn에서 쉬는 동안에는 데일리 안 했다고 헬스 깎이지 않음. 그냥 잠깐 쉴 때 여기 들어가면 됩니다. 기한도 없고요.







p.s.: 그래서 마법사인 용사 INTP Land는 Inn에서 영면 중이라는 슬픈 결론.

  • R 2017.07.28 03:40

    이 포스팅 보고 앱 사용해봤는데 지금까지도 딱히 이 앱을 통해 습관 형성이 되었다든가 그럴 기미가 보였다든가 하진 않았지만 이 앱을 삭제하지 않고 있는 이유가 까먹다가도 가끔씩 알아서 알람이 울려줘서 까먹지 않게 하는 기능이나 이게 플러스가 되면 됐지 막 강제적으로 이거 안 지키면 안 돼 하고 불안 초조을 불러 일으키지 않아서 딱 좋은 것 같아요 무슨 메모?의 달인인가 아무튼 메모 관련 일본인 작가 분의 책을 읽었던 적이 있는데 하루 할 일 중 하나만 성공했어도 괴로워하지 말고 하나를 이뤘다는 것에 칭찬해야 다음 날에도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이루려는 의지가 생길 수 있다라고 한 게 효과가 컸었는데 그런 부분에서 이 앱이 해비티카라고 부를 만한 메리트가 있는 듯!

    • land 2017.07.30 10:54 신고

      아 넵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성취감을 경험하는 것이 다른 일을 지속해나갈 원동력이 되니까요. 그래서 장기전을 위해서는, 여러 습관이나 할일에 벌보다는 보상 위주로 배정하는 게 중요한 듯해요.

  • R 2017.07.28 03:42

    물론 안 지키면 능력치가 깎이긴 하지만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캐릭터의 생김새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뭔가 대사를 내뱉는다거나 진짜 생물을 키운다는 듯한 (다마고치 수준이라도) 느낌을 낸다면 더 키울 맛이 날 텐데요..

    • land 2017.07.30 10:50 신고

      아 이 게임이 혼자하는 것보다는 여럿이 모여 소셜로 진행하는데 더 강점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딱히 캐릭터 대사 등도 없는 듯. 그런 기능은 타인과의 교류로 충족하라는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 안 하고 있습니... (같이 할 사람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