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물들/보기(책,만화)

서울 공공 도서관을 이용해 무료로 전자책 보기 - 서울도서관 앱 실행

http://intpland.tistory.com/575

http://intpland.tistory.com/576


여기서 이어지는 글이다.


그럼 이제 서울도서관 앱을 이용해서 책을 어떻게 보는지 탐색해 보자.

한줄요약하면 

설치든 실행이든 모든 건 서울도서관공식앱을 통해서 순차적으로 하자. 

왔다갔다 하면 나중에 뭔가 꼬일 수도 있으니까, 갑갑해서 심장이 터질 것 같아도 그냥 공식앱에서 차근차근 무식하게 클릭질해서 들어가는 것을 권유한다. 



아니 세 줄이나 됐네.



1. 

여하튼 아래 친절한 그림을 붙여넣어주겠음.

캡처했는데 쓸 데가 없어서 그러하긴 함.






서울도서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다. 

이건 웹사이트랑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데, 로그인하고 책 검색하고 대출을 할 수 있다. 

참고로, 뭔 짓을 해도 일단은 여기 로그인하고 여기서부터 책읽기를 시작해야 모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수행될 것이다. 중간에 책 읽다가 오류가 나도 마음을 가라앉히고 모든 관련 어플을 다 종료한 후에 이 어플부터 다시 차례차례 실행하자.


※ 물론 여기도 빡침 포인트는 존재한다.


참고로 웹으로도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만, 로그인할 때 "네트워크 에러" "일시적 로그인에러" 이런 메시지가 뜨더라. 

이런 경우 다른 사이트에서는 쿠키를 지우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여긴 쿠키를 지워도 똑같다. 

그리고 Q&A에 가보면 '그럴리가ㅋ 너님의 와이파이가 이상함. LTE로 해.' '다운로드가 잘못된 거 아니니?' 이런 응답이 올라와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면 다 너님의 기기나 너님의 네트워크 잘못이다. 기억하자.

결론적으로 내 경우, 어플리케이션으로 로그인했을 때는 로그인 오류가 나지 않았다. (났을 수도 있지만, 일단 앱을 4-5번 정도 다시 깔았기 때문에 기억이 흐림). 





다시 강조한다.

서울도서관 전자책 읽으려면 무조건 이 앱으로 먼저 로그인을 해서 모든 단계를 시작하자.



2. 

앱에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임. 

동그란 세 개 버튼 중에 내 서재는 내가 빌린 책이 나오는 공간인 것 같고, 새 전자책 검색해보고자 한다면, 

통합전자책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전자책 홈페이지로 연결됨. 







원하는 책이 있으면, 우측 상단 돋보기 모양 검색버튼 눌러서 찾거나, 

좌상단 三 버튼을 누르면 '카테고리'라는 글자가 나온다. 카테고리별로 슥슥 둘러보다가 원하는 것 다시 클릭해서 찾아가면 된다.





보면 구독형전자책을 따로 찾아가는 메뉴가 나오긴 하지만, 굳이 그 버튼을 이용할 필욘 없다. 

일단 구독형서비스가 지금 잘 안 되기도 하고ㅋ, 여기 통합전자책에서 구독형서비스 책들까지 통합검색이 되기 때문에, 그걸로 찾아서 보는게 나음. 

책을 찾으면 적절한 안내가 나온다. 구독형서비스니까 해당 앱 설치하고 이동할래? 이거랑 ㅇㅇ문고 리더앱 설치하고 이동할래? 이런거 다 물어보고 연결되니까 ㅋ 그때 그때 설치하고 쓰면 됨. 외부 사설 서비스로 연결되는 경우라면 거의 오류는 잘 안 나더라고.





Q: 앱 앞뒤로 이동하고 설치하고 돌려보다보니 안 움직여요. 어떻게 할까요?

A: 네 앱을 전부 다 완전히 닫았다가 다시 여세요. 반드시 서울도서관 공식앱부터 다시 여세요.


Q: 끄기 전이랑 아까랑 똑같은 화면이 나오는뎁쇼?

A: 기기를 껐다 켜세요. 반드시 서울도서관 공식앱부터 다시 여세요.


Q: 앱을 이용하는데도 로그인 경로가 잘못됐다는 괴메시지가...

A: 앱에서도 그런 메시지가 뜨면 어쩔 수 없네요(도리도리). 앱을 지웠다가 다시 까시고 반드시 서울도서관 공식앱부터 다시 여...



그렇다. 

제일 중요한 건 그냥 뭘 해도 전부 닫았다가 서울도서관 공식앱부터 모든 걸 차근차근 열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처음엔 분명 다 안됐었는데 껐다 켜니까 일부 또 되는 것이 있더라고.

그리고 아무래도 진화를 하는 것 같다. 

분명 안 됐다가 다음날 혹은 다다음날 갑자기 되는 것도 있더라고.




이게 겁나 복불복이라 뭐라 말을 할 수 없어서 안타깝다.

그러니까 재설치 or 껐다 켜고 서울도서관 공식앱부터 열다 보면 뭔가 복이 올 것이다.

행운을.


p.s. 아 변덕 킹들에게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나는 변덕이 끓을 때면, 전자책 빌렸다가 반납했다가 빌렸다가 번복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반납한 책은 당일에는 다시 재대출이 안ㅋ됨ㅋ.




그럼 다시 행운을.


  • 백안시 2018.07.27 15:04

    안녕하심까 인팁님 트위터로 멘션 보낼까 하다가 걍 여기를 더 자주 보실 거 같아서 여따 씀니더
    별건 아니고 저희 회사에 새로 오신 인팁님이랑 문체가 많이 닮아서요 설마 인팁님은 아니시겠지 생각이 들 정도로요!!
    그럼 이만!!
    저도 전자책 보고싶은디 오프라인 등록할 시간이 없을 듯... 흑

    • land 2018.07.27 15:11 신고

      헐 네 맞아요 트위터는 앱도 안 씁니다 제가 생각날 때만 로그인ㅋ. 저랑 비슷한 문체의 인팁이 같은 회사라니 음.. 안시님이 일코할 필요가 없는 회사를 다니고 계신가 싶군요.
      서울도서관은 저녁 늦게나 주말 언제 한번만 가면 됩니다만, 언젠가 체력 시간 의욕이 모두 충족되는 기적의 그 날이 오길 ㅋㅋ

  • 백안시 2018.07.27 19:29

    오잉 첫번 재 댓글 제가 너모 흥분해서 말을 앞뒤 생략해서 썼네요 새로 오신 분이 메일을 보내신 걸 읽어보면 인팁님이 생각날 정도로 문체가 닮었어요!! 라고 쓸라거 했는데... 암튼 제가 일코 안 해도 되는 회사에 다니긴 합니다 아니 제가 조증 시기일 때 저도 모르게 일코를 해제했다고 해야 하나 ()
    진짜 제가 오늘 받은 메일을 그냥 고대로 보여드리고 싶은 정도입니다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