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 LIFEHACK of INTP & ADHD/INTP의 시간관리 도전기

[공유오피스 주관적 탐색기] (4) 드림플러스

0. 전제:

이것은 순전히 내 취향과 경험에서 우러나온 글이다. 그래서 '아니 여기 이런 공간이 아닌데 뭘 보고 다니는거냐 이 너드새끠야????'라는 브레킈는 있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순전히 내 개인적인 경험이기 때문이다. 

내 취향은, http://intpland.tistory.com/574 여길 참고하자. 요약하면, 나는 적당한 차분함과 화이트노이즈는 좋은데 한국 도서관식의 쥐죽은듯한 긴장감, 조용함은 극혐하고, 주변에 남 의식해서 씹고 있는 독종새끼들 있으면 알러지가 돋는 인간이다. 그 외에도 원하는 것이 많은 미친듯이 까다로운 인간이니까 그건 링크 글을 참고해라.

다른 글 보기는 아래에. 사무실공간이 아니고 라운지만 이용할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공유오피스 주관적 탐색기] (1) 위워크 : http://intpland.tistory.com/581
[공유오피스 주관적 탐색기] (2) 스페이시즈 :  http://intpland.tistory.com/582
[공유오피스 주관적 탐색기] (3) 코워커스 : http://intpland.tistory.com/583
[공유오피스 주관적 탐색기] (4) 드림플러스 : http://intpland.tistory.com/584

다음은 한화에서 운영하는 드림플러스라는 공유오피스다. 


[ 드림플러스의 특징 ]

드림플러스는 강남역과 뱅뱅사거리 사이에 위치한다. 여긴 대기업 파워답게 건물 하나를 통째로 쓰고 있다. 단, 대부분의 층은 일반 사무실이고 실제로 라운지를 자유석으로 이용할 사람들은 2층과 3층 두 층을 주로 쓰게 된다. 일반 사무실이 있는 층에도 작은 로비가 있기 때문에 라운지만 이용하는 사람이 거기 가도 되긴 하는데 아마 안 갈 것 같다.


*인테리어

여기 시설은 호텔 라운지 같다. 인테리어가 고급스럽고, 편의시설들도 잘 해놓아서 시설구성만 보면 거의 완벽하지 않나 싶다.

2층은 좀 더 밝은 느낌의 공간으로 구성돼서 회의를 하거나 뭔가 떠들면서 공동작업하는 컨셉으로 돼 있고, 3층은 집중해서 작업할 수 있는 컨셉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이렇게 이원화 시켜둔 것도 꽤 좋아 보였다.

2층엔 클래식 음악이 나오고 가구 색도 더 밝다. 테이블도 사람들이랑 앉아서 뭐 하기 좋은 형태임. 외부인을 만날 때, 외부인이랑 같이 작업할 때 주로 여길 이용한다. 2층이라 밖에 초록나무도 보이는데 좀 심쿵하더라. 예뻐보여서.

심쿵했던 2층 창가 사진.jpg


3층은 음악이 나오지 않으며 고급 서재 느낌. 호텔의 비즈니스이그제큐티브라운지 느낌인데, 거기 대규모 책상들 갖다 놓았다고 생각하면 됨. 실제로 책도 꽤 많은데 장식이 아니고 읽을만한 것들도 보인다. 3층엔 유리로 된 회의실도 있는데 회의실도 매우 고급스러움. 딱, 특급 호텔의 비즈니스라운지에서 일하는 느낌이라서, 이런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들 것이다. 개발하는 사람들이나 공부하는 사람들이 꽤 보였음. 




**편의시설

일단 3층에 읽을만한 책들이 꽤 보인다. 그리고 3층이 책도 잘 읽힘. 

그리고 제일 좋은 건, 낮잠자기가 좋음. 이게 여기 최대 장점임. 2층과 3층 창가에 거의 180도 드러누울 수 있는 안락의자가 있어서 창을 조망하며 잠이들 수 있음ㅋ. 아님 걍 다리뻗고 거기서 누워서 하루 종일 일 해도 됨. 여자사람의 경우 여자사람휴게실이 따로 있어서, 거기서 문닫고 발뻗고 자도 됨.

그리고 다른 공간과 달리, 손님 초대에 제한이 없다. 그래서 긴 작업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2층에 종종 보이더라.

그리고, 사물함을 유료로 사용할 수 있게 돼 있음. 참고로 사물함 있고 없고는 심리적으로도 물리적으로도 큰 차이가 난다. 대단히 편리함. 



냉장고랑 전자렌지도 있어서 저장해 두고 먹을 수 있다. 그리고 건물 지하에 바로 편의점도 있음. 단, 편의점이 평일 7시부터 22시까지만 운영함ㅋ. 그래도 어쨌든 강남역 일대라서 이것저것 주변에 많으니까 문제는 없음. 

아 그리고 라운지도 24시간 운영하고 있음. 위워크와 더불어 이건 좋음. 



***분위기

전체적으로 드림플러스 라운지 이용하는 사람들 연령대가 낮은 느낌이다. 그리고 남자사람이 여자사람보다 훨씬 많아보였는데, 이 성비는 드림플러스가 알려지면서 바뀌고 있는 것 같더라.

일단 3층은 완전히 닥치고 자기일만 하는 분위기다. 3층에서 말하지 말라는 싸인이 없지만, 모두가 암묵적으로 도서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2층은 말을 못해서 한 맺힌 인간들이 내려와서 떠드느라 매우 시끄럽다. 특히 2층 창가쪽에 대놓고 존나 미친듯이 시끄러운 인간들이 출몰한다. 조별과제를 하거나 팀미팅을 하거나 그런 용도로 쓰이는 것 같다. 분위기 자체는 거기가 제~일 밝아서 그런거 하기 좋거든. 

2층 창가가 아닌 안쪽에는 히키코모리 부스석이 있고(어딜 가나 부스석은 하나쯤 다 있다), 원형테이블들이 있다. 이쪽에 사람이 좀 더 없긴 하다.
그런데, 여기 원형테이블은 손님 응대하는 그런 용도라, 뭔가 오래 앉아서 일을 할 분위기가 아님. 아무도 여기서 일을 안 함. 개인적으로 원형테이블은 일하는 용도는 아니라고 생각해서 gg기도 함. 

그리고 부스석.. 은 딱 보면 괜찮아 보이는데, 부스가 뚜껑 덮인 부스도 아니고 그냥 앞뒤 칸막이만 있는 부스거든? 
이게 하필 문가에 있어서 문을 드나들 때 부스 사람들이 앉아서 뭐 작업하는지 위에서 내려다 보인다. 시발 나한테는 절대로 참을 수 없는 조건임. 그래서 닝겐들이 많이들 여기서 작업하는 것 같던데 나한테는 안정감이 떨어져서 절대로 에러다. 사진을 찾으면 언젠가 올리겠다. 

그래서 결국 3층에서 일할 수밖에 없게 된다. 실제로 좀 집중작업하려는 사람들은 다 3층에서 일하고 있다.



****식음료

정수기랑 에스프레소머신 딱 두개다. 시간제한 없고 언제든 마실 수 있는데 시발 커피 걍 미친 개존나 맛없음. 그냥 기능성으로 잠깨려고 마시는 수준임. 뭐 근데 음료맛이 공간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아니니까 이건 ㅇㅋ라 치자.


*****네트워킹
네트워킹을 하는지 여부는 나야 잘 모르겠는데 기업차원에서ㅋㅋ 뭔가 행사들을 많이 하더라. 무료 참석하면 도움될 것 같은 강의들도 보였다. 


[ 드림플러스의 단점 ]

위에 이미 어느정도 단점을 배열했지만, 나에게 치명적이었던 단점을 쓰겠다.

* 책상 높이와 배열
3층에서 오래 앉아 일할 사람들에게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의자 높이에 비해 테이블이 너무 낮다. 그래서 자꾸 허리와 목이 구부러지고 피곤하다.

그리고 똑같은 크기의 책상이 쭉 일자로 공장처럼 몇십개가 각을 맞춰 일렬로 늘어져있다 보니, 어쩐지 등 뒤가 뻥 뚫린 느낌이 들어서 자꾸 통수나 등짝이 불안하다. 공간에는 어느 정도 변화가 있고 조금 가려지기도 해야 안정감이 있다. 근데 여긴 오래 있다 보면 히키코모리새끼한테는 광장공포증이 찾아옴. 물론 나는 공간 큰 걸 좋아하긴 하는데, 이렇게 직사각형 형태로 전체가 규칙적으로 쭉- 줄맞춰져 있는 구조는 하 뭔가 팩토리같거든요. 공장장 빅브라더한테 감시당하면서 일하는 느낌임. 

그러다 보니, 오래 있다 보면 등짝이 가려지기라도 하는 창가의 안락의자 자리로 가게 되고 자꾸 잠을 청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 직원 마인드
여기 분명 한국대기업ㅋ인데 아마도 일부ㅋ 직원 마인드가 애매하게 검은머리외국인 흉내 내고 있음. 약속시간도 늦고 하 진짜 꼰대력 상승하는 걸 참음. 그래도 대기업답게 뭔가 갖춰진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어서 평소에는 이걸 느낄 여유가 없긴 함.


***향
내가 향에 좀 민감함. 그런데 여기 개저씨 발삼향이 공조기에서부터 은은하게 흘러나옴. 나중에 이 곳을 나올 때쯤에는 머리에 발삼향이 쫙 배어 있음. 이거 고급스럽다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고 대체론 별로 못 느낄 수준인 것 같지만 나는 그 향이 싫음.


****편안하지 않음
갠적으로 그냥 강남역 인근을 좋아하질 않음. 드림플러스가 있는 지역은 사무실 많은 지역이라 시끄러운 쇼핑유흥 번화가는 아닌데도 오래 있으면 그냥 좀 불편함. 근처에 산이나 이런 자연물이 없어서 그런건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 



여하튼 시설로는 최곤데, 미묘하게 나한테는 안 맞아서 여긴 GG치기로 함. 

시설이 좋다는게 입소문 나서 그런지 사람은 계속 많아지는 것 같더라.




나로선 당연하지만 뭐 받은 것도 없고 원한도 없으며, 동종업계 관계자도 아님을 밝힌다.

  • 백안시 2018.09.11 17:42

    아 그니가 공유오피스라는 게 약간 독서실인데 사무를 보는 독서실 같은 느낌인가여
    저도 저런 곳이 이쓰면 좋겠다 싶었는데 쓰신 글 읽어보니까 일단 가는 것부터 문제네요 다들 멀리 있어서...
    그 전에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ㅠㅠ

    그나저나 엔팁님은 스팀잇으로 안 가시나여 이런 양질의 글을 쓰시고 돈을 못 받으신다니 제가 억울한 거신디요

    • land 2018.09.11 18:54 신고

      공유오피스 기본 개념은 다 제껴두고, 카페같은 공용 업무공간 + 자기 전용 업무공간 이렇게 구성돼 있고요, 저는 앞의 카페같은 공용 업무공간(보통 라운지라고 부르는)을 이용해왔습니다. (전용 업무공간은 비싸서)
      원래 협업해서 일하라고 만들어놓은 공간이라 시끄러울 수도 있고 각자 자기일 하며 조용할 수도 있고 분위기는 다양한데, 그건 다 달라요. 가봐야 알 수 있다능.
      제가 쓴 데 말고도 많이 있어요. 대규모 체인으로는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이정도 많이 이용하고요, 여하튼 가까운데 (중에 조건과 내 기분에 맞는 곳을) 찾아서 가면 되긴 합니다.
      근데 맞는데 찾는 것도 참 어려움.ㅋㅋ

    • land 2018.09.11 18:56 신고

      아 그냥 생각없이 땡기면 쓰기 때문에 글을 어케 활용할 생각을 해본적은 없네요 ㅋㅋ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백안시 2018.09.11 17:48

    글고 여기까지 읽으니까 드림플러스가 제일 좋은 듯 사물함 있는 게 짱이네요 24시간 운영도 그렇고요 물론 저는 그런 돈을 내느니 차라리 저렴한 월세를 하나 구할 거 같지만..

    • land 2018.09.11 19:00 신고

      시설은 드림플러스가 좋았습니다. 24시간 7일 개방에 사물함도 있고 잘수도 있어서. 단지 제가 그 지역에 오래 있으면 긴장되고 불편하더라고요. 그리고 테이블 높이 안 맞아서 불편했고요.

      저는 하도 일을 하기 싫어해서, 합리적인 선택이 안 되는 경지까지 와서, 제 기분 맞추느라고 이런 돈♬♬♩을 시작한 것입니다. 도태 안되기 힘드네요 나새끼 아오

  • 아하하 2022.04.02 01:16

    다 좋은데, 공장스러운 테이블 배치와 강남역이라는 위치때문에 여기는 걸러야 겠네요.. 저도 강남역 가는거 안좋아 합니다. 잡스럽고 정신사납고 서울에서 가장 기피하는 동네가 강남역, 홍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