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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물들/보고듣기(영화,애니,공연)

나에겐 영화 블랙스완이 별로였던 단순한 이유

 

 

 

제목 : black swan (2010)

감독 : 대런 아로노프스키

출연 : 나탈리 포트만, 뱅상 까셀, 위노나 라이더 등등등

기타 : 이 포스터 한 장에 영화가 다 담겨있다.

 

 

1.

본 지 한참 됐지만, 갑자기 이야기하다 등장해서... 생각난 김에 그냥 써 봄.

 

이 영화가 개봉했을 당시에, 추천을 받고 보러 갔었다.

(게다가 동경하는 발레 소재에 자아찾기라고 하여 얼마나 기대를 했는지)

 

여기저기서 몰입성 킹왕짱 / 연출력갑 / 심리변화캡처쨩 이러면서 칭찬/감동이 쏟아져나오더라.

그래서 더욱 두근두근 독희독희 하면서 극장 의자의 불편함을 무릅쓰고 영화를 보는데...

 

 

헐... 솔직히 별 감흥이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어제, 뒤늦게 이 영화가 대런 아로노프스키 감독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리고 '어 ㅅㅂ 이름 존나 익숙한데 누구더라...' 이러고 찾아보니

바로 한때 내가 지랄발광열광에 쩔어 돌려보기 몇 번을 해 가며 우울함에 젖게 만들었던, 그 영화...

'requiem for a dream'을 연출한 그 분이셨던 것이지.

 

 

그래서, 이젠 쵸큼은 실망해서 그냥 씨부림 ㅠㅠ

 

 

 

2.

아아.. 물론 인정한다. 심리적 측면에서 니나가 억압을 깨고 또 다른 자아를 내보내는 해방과정이나, 현실적 측면에서의 공연계 묘사 등은 나같은 막눈으로 봐도 엄청 섬세하게 잘 했던 것 같다. 당연히 배우들도 뛰어났고... 특히 직접 발레를 연습해서 춘 나탈리 포트만에 대해선 거의 경외를 느꼈지...(이 영화 최고의 감동은 나탈리포트만이었다. '니나'가 아니라.)

적절한 템포로 적절한 스릴을 주고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해 내 시종일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마지막까지 몰입하면서 잘 보고 나왔는데....

 

 

아..... 솔직히, 그렇게 뛰어난 장치에도 불구하고 전혀 심리적으로 동감이나 몰입이 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이 플롯 자체가

(나한텐) 그냥 너무 뻔했으니까

 

 

 

정말 미안한데

1) 사용된 메타포라던가 이미지라던가 이야기의 전개, 억압이라고 나온 요소, 긴장감을 주기 위한 성적 요소와 그로 인한 해방 등등등등 이 모든 요소가 진짜 너무 뻔해서 깜짝 놀랐다. 그냥 고스란히 정신분석 교과서가 아닌가 ㄷㄷㄷㄷ

 

2) 청초한 발레리나가 사랑 혹은 성적 성장을 통해 소녀에서 여인이 되며 배역을 넓혀가는 과정은, 발레 관련 소설이나 만화 등에서 수없이 다뤄온 정말 진부한 흐름

 

3) 그리고, 일부러 진부한 '백조의 호수'를 선택했다고 하는데, 사실 제작진이 기대한 것은 그 익숙한 백조의 호수에 파격을 주어 '잇힝 니네 놀랬지??' 이러는 것이 목적이었을지 모르겠는데,

안타깝게도 백조의 호수를 선택하여 이런 1)과 같은 진부한 심리치료 교과서 과정을 착실히 따라가며 '해방'을 선언한다고 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뻔하잖아. ㅡㅡ;;;;

 

 

 

 

아무튼 보는 내내 '18 내가 작두라도 탄건가 왜이리 장면을 다 예측하지 ㄷㄷㄷ' 했는데

물론 '잘 만들어진' 것은 인정하지만,

나에게 있어서는 전개가 좀 심하게 진부했기에 그닥 기억에 남을 영화가 아닙니다. 미안.

 

그래서 재미있게 본 사람들은 어떤 점에서 감동을 받았는지가 궁금해진다.

영화를 잘 아는 사람들은 아마 스토리만 보고 있는 평범관객인 나랑은 다른 포인트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했겠지.

혹시 지나가다가 이 글을 보시면, 그 점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의 (유일한) 장점은 대체로 의도 없이 순수한 (죽일놈의) 호기심이기에~~ 잇힝~~

 

 

 

 

3.

아.. 그런데 이건 어쩌면 내가 너무 늙었고, 예술에 대한 동경이나 열정이 많이 사라져버려서 그럴지도 모른다는 씁쓸한 생각이 든다.

만약 내가 18세 무렵에 이 영화를 봤다면,

당시에 패왕별희를 몇 번이나 보며 매번 눈도 못 뜰 정도로 눈물을 펑펑 쏟았던 것처럼

역시 눈물 펑펑 쏟으며 난리를 쳤을 것도 같아.

당시 나의 가장 큰 고민이 현실을 이겨내고 승화하는 순수한 예술혼 뭐 이런거였으니.

물론 에러는 내가 당시에(도 지금도) 예술과는 전혀 상관없는 삶을 살며 아무런 예술관련 기술도 갖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지.

씁쓸 ㄷㄷ

(아 그렇다고 이 영화가 18세용이라는 건 아니고, 단지 내가 유치하게나마 18세에 손나 예술을 사랑했기에 쓴 것일 뿐)

 

 

 

아마 그냥 내가 늙고 지치고 열정도 없는 듯.

아니면 몸치 주제에 발레에 대한 동경이 너무 쩔어서 어릴 때 발레만화/소설물을 남들보다 너무 많이 처봐서 그런듯.

 

  • 정선생 2012.05.06 16:37

    블랙스완에 대해 이동진 기자가 남긴 20자평이 이렇습니다.
    '이다지도 야비한 걸작'
    여기서 포인트는 걸작 앞에 왜 '야비한'이 붙은거냐인데
    '야비한'의 핵심은 누님의 불만과 거의 일치합니다.
    이 영화는 클리셰로 도배되어 있으니까요;
    인물 관계(특히 엄마;;)부터 갈등 생성, 고조, 해소의 큰 줄기는 물론
    디테일한 연출에서도 진부한 상황, 장면들이 엄청나게 등장..
    하여간에 그런 치명적인 핸디캡을 안고서도 이 영화가 사람들에게 좋은 평을 받은건
    당연한 얘깁니다만 그걸 상쇄시킬만한 매력이 있다는 거인데..
    누님께서는 그게 진부함을 상쇄시킬만한 매력은 아니다라고 느끼신 것이겠죠.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제가 이 영화를 좋아했던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클리셰를 다루는 센스가 후지지 않다는 것. (이런 판단은 저의 가치관 'what보다 how가 중요하다'의 결과임)
    각본 상의 동일한 클리셰라도 화면에 녹여 붙이는 능력은 연출자마다 다를 것인데
    아로노프스키는 신선도를 어느 정도 유지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공은 연기자와 촬영 감독 등이 나눠가져야겠지만 언제나 갑은 연출자이므로 몽땅 인터셉트)
    둘째는 막판에 무대와 대기실을 오가는 공연 시퀀스의 힘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여기서 초토화되었음.
    차이코프스키(이겠죠?)의 극도로 웅장한 음악과 이야기의 리듬, 연기의 리듬, 편집의 리듬이 어우러져
    탄생한 장중한 시퀀스의 압도적인 에너지에 멘붕.
    아로노프스키가 돌아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하면서 (나탈리를 얼마나 괴롭혔을지 상상하면서)
    상당히 긴 시퀀스인데 에너지를 유지하면서 리듬도 자유자재로 다루면서 연출해낸 집중력에 탄성을 보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입니.
    그리고 보너스로 막판에 나탈리가 점프하면서 뒤지는 장면은 '더 레슬러' 엔딩의 패러디라는 사실 모르셨죠? (물론 레슬러를 안보셨으니까;)
    모양새도 패러디지만 점프의 의미가 서로 묘하게 엇갈린답니다. '더 레슬러'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거기서 눈깔이에 하트가 또 한 번 터졌던 거입니.
    하여간에 블랙스완에 좋은 평가를 준 다른 이의 생각이 궁금하면 http://blog.naver.com/lifeisntcool/130104266307 이곳으로..

    • land 2012.05.06 17:46 신고

      오오오 이게 뭐야 ㅋㅋㅋㅋㅋ
      아무리 혼자 갈기는 블로그라고 해도 역시 댓글 길게 달려 있으니까 엄청 독희독희ㄷㄷㄷㄷ
      일단 글설리 리플부터 달겠슴니다ㅋㅋㅋ 우왕~~~~

    • land 2012.05.06 18:18 신고

      우왕 역시 디뤡터는 보는 눈이 ㅎㅎㅎ

      역시 제가 신경 안 썼던 how의 부분에서 조흔 평가를 받았었겠네요. 그리고 덧붙여 감독의 궤적을 꿰고 있는 '아는 사람만 아는' 우왕ㅋ굳ㅋ포인트까지 ㅎㅎ

      cliche 다루는 센스에 대해서는 까막눈인 저조차도 동감합니다만, 그래도 저에게는 진부했던 게 맞구요


      막판 공연 시퀀스는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는데 짐 생각해 보니 에너지가 느껴졌던 것 같고 '아 저거 찍다가 애 죽이겠다' 싶을 정도라고 생각은 했던 것 같음 ㅋㅋㅋ
      그런데 이건 제가 영화를 만들려는 고민을 해본 적이 없으므로 기법에 감동크리 받으면서 보지는 못했고, 역시 저 클리셰에 대한 실망이 좀 강한 상태라

      아무리 아리랑을 크고 아름답게 연주한다고 해도 일단은 그냥 수만번 들어와 귀에 못이 박힌 아리랑으로 들리는 상태였던 듯... 쿨럭
      (그냥 무식해서 아는 만큼만 보이는)

      레슬러는 물론 보지 않았으므로 패러디가 있는지 몰랐는데, 팬질하다 그런걸 발견한다면 레알 둑흔하겠군요.

      암튼 결론적으로 이동진 기자 블로그는 가서 읽어보겠씀. ㄳㄳ


      앞으로도 많은 글설리 부탁 ㄲㄲㄲㄲㄲㄲㄲ
      역시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레알!
      영화도 이제 정신차리고 볼까 하는 생각이 드네염ㅇㅇ

      (이야아아아 길게 썼다!!!!!)

  • EUNMIL 2012.05.08 11:06 신고

    전 아주 재미있게 봤는데 그 이유는 아무것도 몰라서 ^ㅡ^
    (...........)
    미안합니다 좀 병신임... 바로 내가......

    • land 2012.05.08 11:36 신고

      으앜 ㄴㄴㄴ 무슨소리임ㅋㅋㅋㅋ

      다시 생각해봤는데, 제가 이걸 재미있게 보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는, 더 이상(혹은 지금은) 제가 이런 '껍질 까고 억눌린 자아 UP'류의 서사에 감응하지 않는다...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점인 것 같아요.

      아무리 뻔한 이야기라고 해도, 그것이 내가 감응하는 종류의 이야기이고 스태프가 '잘' 만들어냈다면 아마 알아서 감동받았겠죠. 어제도 생각해 보니 제가 좋다고(마음으로) 하는 작품들의 서사는 몇 가지로 압축이 되더군요.


      그렇다고 위의 정선생님처럼 기술적인 완성도를 본 것도 아니었고 볼 능력도 없었기에 그런 측면에서 감탄을 느낄 수도 없었으니.ㅋㅋ



      한줄요약 : 아 내가 바로 병신이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5.09 11:42

      마음으로 좋아하시는 몇가지 서사가 궁금합니다

      저는 주로 고생하던 인물이 죽음으로 해방이 됨, 일코하던 광인이 각성하고 망가져서 걷잡을 수 없게 흘러감 이런 거 같어요

    • land 2012.05.09 19:45 신고

      움... 잘 만들었을 경우 마음을 움직이는 서사는,
      루저삘 나는 아웃사이더가 끝까지 아웃사이더인 얘기,
      억압받는 자가 억압을 깨버리는/혹은 아예 떠나는 얘기,
      사회가 희생양을 억압하는 얘기,

      그리고 결말이 아주 유쾌하게 깨는 얘기들... 흠흠 지금 너무 졸려서 생각도안나서 ㅠㅠ일단 자고일어나서 쓸듯

  • 정선생 2012.05.09 23:08

    pussinboots님 일코 광인 각성 개망 류 영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몇 편 추천 부탁드려도 될는지..

    • land 2012.05.10 00:18 신고

      살짝 멘붕할 것 같은 소잰데, 저도 굉장히 궁금하네요 ㄷㄷ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05.10 15:31

      오 사실 그 말 하면서 머릿속에 있는 건 소설이었어요... 영화 뭐가 있지 대부라고 하면 쳐맞겠져 막 생각하다가 겨우 '데이비드 게일' 떠올랐읍니다. 휴 다행이군여.. (뻔뻔)

      기왕 말 꺼낸김에 소설 중에는

      엠마뉘엘 카레르 '콧수염' - 어느날 아내 몰래 놀래켜주려고 콧수염을 밀었다. 하지만 아내는 변화를 전혀 몰라주더니 나중에 하는 말이 '자기 원래 콧수염 없었잖아' 그로부터 이어지는 의심과 불안의 회오리 결국 그의 선택은 쩜쩜쩜. 한줄요약: 이 죽일놈의 외로움이 죄다

      엠마뉘엘 카레르 '적' - 이건 실제 프랑스에서 일가족을 죽인 남자에 대해 쓴 르뽀임. 이 님은 의대재학시절 시험이 보기 싫어 안봤고 그래서 진급을 못했는데 주변에다가는 시험도 봤고 통과도 했다고 구라를 치니까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뒤엔 의대를 졸업한 것처럼 구라를 치고 세계보건기구인가에 취직한 것처럼 구라를 치고 그렇게 주변을 몇십년간 속인 비범한 광인 혹은 병인님의 이야긔. 한줄요약: 하지만 이 모든 괴짓은 그저 저만 사랑해주기를 바라는 유아적인 심리의 발로, 그 곳에 위대한 광증이란 건 없었으니...

      그게 당연한 게 아닌가. 남을 희생시켜 채우는 허기라는 건 천박함밖에는 되지 않는 것이다 뭐 그런 깨달음을 얻었는데 저 왜 여기서 혼자만의 감상문으로 민폐를 끼치고 있는 걸까요 뎨둉합니다.. 근데 레알 작가가 처음엔 뭐 있을지 알고 환상키우며 작업하다가 나중에 깨고나서 환멸 느끼는 게 잘 나와있어서 읽는 재미가 있었어요 권하고 싶은데 둘 다 절판이고 도서관에는 잘 있을 거예여

      폴 오스터 '우연의 음악' - 갑자기 목돈이 생긴 남자가 전국을 차로 여행하다가 다 떨어져갈 무렵 도박사청년을 만나 돈많은 호구들과의 회심의 게임을 준비하며 운을 걸어보지만.. 전혀 예측못했던 방향으로 해괴하게 돌아가는 상황. 폴 오스터 소설에는 일코광인이 주인공이거나 늘 등장하거나 그러는 것 같습니당

      로베르토 아를트 '7인의 미치광이' -아르헨티나의 한 쪼들리는 회사원이는 공금횡령 혐의를 받고 당장 갚으라는 엄포를 듣는데, 사실은....... 레알 횡령한 거 맞음 ㄳ 이게 일코광인이 미친짓하다가 골로가는 제대로 된 사례인 거 같음. 저는 반만 읽었지만; 속편은 제목이 심지어 '화염방사기'인데 번역은 안된 듯 아쉽 ㅜㅜ

    • land 2012.05.10 15:59 신고

      우와 ㄷㄷㄷㄷ 일단 또 글설리 댓글부터 달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land 2012.05.10 16:23 신고

      흐흐 돌아와서 감동의 댓글을...

      이 감상문들 완전 좋습니다. 감동의 도가니임
      소설들 중엔 폴오스터밖에 아는 사람이 엄써요.. 뭔가 멘붕할지 모르지만 어쨌든 함 체크해봐야겠네요~ 가자 도서관

      그리고 영화는 대부... 처맞긴 커녕 그런게 저 정선생님이 원하는 걸겁니다요. 그러니 비슷하게 더 추천해주시면 우왕ㅋ굳ㅋ이고

      아를트 화염방사기라는 이름 완전 땡긴다에 동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