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물들/보기(책,만화)

열세 번째 이야기, 다이안 세터필드

 

 

제목 : 열세 번째 이야기

작가 : 다이안 세터필드

장르 : 고딕소설

키워드 : 고딕, 대저택, 가족의 비밀, 고서, 신비로운 쌍둥이 소녀, 적당한 뒤틀림, 유령, 환상

추천대상 : 위 키워드를 담은 고딕소설의 분위기에 탐닉하려는 사람들

 

 

 

 

추천받아서 읽은 소설. 손에서 뗄 수가 없어 그대로 쭉 읽어내려갔다.

 

어릴때 나는 그 어떤 놀이보다도 동화책 읽기를 사랑했다. 해질무렵 창으로 희미한 빛이 들어오는 가운데, 글자만 간신히 알아볼 수 있는 어두운 방에서 고전동화를 읽는 즐거움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설렘이었다. 특히, 게르만쪽의 동화나 민담을 사랑했는데, 게르만 특유의 음울한 정서와 어두운 숲과 마법, 기괴한 동물들, 전사와 검, 창, 갑옷, 비밀과 기사, 왕족 등의 성과 속이 분리되기 이전의 비현실적인 세계가 펼쳐졌기때문에.

 

 

다락방이나 지하실의 퀴퀴한 잡동사니에서 설렘을 느끼던 약간은 음울한 아이였다면, 아마 19세기 영국 고딕소설이나 에드거 앨런 포우 등의 책을 좋아하게 되었을 것이고,

그런 사람이라면 이 <열세 번째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구성은, 현실의 이야기와 오래된 이야기가 흘러가다가 마지막에는 두 이야기가 연결되고 비밀이 밝혀진다.

사실 이 책이 문학적으로 지극히 뛰어나거나 내용 전개가 아주 놀랍거나 하지는 않다.

오히려 어떤 부분에서는 꽤나 상투적이기도.

 

그렇지만 이 소설은 고딕소설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탐닉하고픈 모든 요소를 '적절히' 갖추고 있어,

고딕류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그냥 좋아하는 과자를 먹듯이 끝까지 탐닉하며 읽게 될 것.

또한 글이 상당히 회화적이어서 고딕 분위기를 그려내며 상상하기에 아주 좋다.

 

 

위에도 썼지만, 19세기 영국고딕소설, 에드거앨런 포우에 대한 애착이 있다면 그냥 즐겁게 읽을 것이다.

 

 

 

아 아무튼,

이 소설을 추천하신 분이, 왜 이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분류했는지 알 것 같은 기분이 되었다.ㅎㅎ

간만에 그냥 온전히 즐기기만 했던, 독서의 시간.